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by 3분전에. 2024. 6. 29.

비브리오패혈증은 따뜻한 해수에서 자주 발견되는 비브리오균에 의해 발생하는 심각한 감염증입니다. 이 감염증은 주로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오염된 해산물을 섭취하거나 상처가 오염된 해수에 노출될 때 감염됩니다.

 

👉오늘의 팁 바로가기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비브리오패혈증 원인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패혈증입니다. 비브리오 불니피쿠스 세균은 주로 해수 온도가 18도 이상인 해수, 갯벌 등 해양 환경에서 증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브리오 불니피쿠스 세균에의해 오염된 해산물을 섭취하거나  오염된 바닷물과 상처난 피부과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비브리오패혈증 감염경로

날이 따뜻한 5~10월에 가장 감염 위험도가 높습니다. 

오염된 해산물을 익혀먹지 않고 날로 먹거나, 덜 익혀서 먹을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된 바닷물과 상처난 피부가 닿을 경우 감염 위험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람 간의 전염성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비브리오패혈증에 감염되면 급성 발열, 오한, 복통, 피부염, 설사 및 구토 등 소화기 증상, 패혈증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병변은 발진으로 시작해서 출혈을 동반산 수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패혈증으로 발전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패혈증으로 발전하면 심할 경우 갑자기 저혈압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비브리오패혈증이 의심되는 경우, 즉히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바로가기

 

비브리오패혈증 치료방법

비브리오패혈증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적절한 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증상에 따른 적절한 항생제 치료, 탈수로 인한 체액 보충, 상처 치료가 필요합니다. 

패혈증으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방법

여름철 해산물은 깨끗히 씻어서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 상처 부위에는 바닷물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바닷물에 닿았을 경우에는 접촉부위를 깨끗하게 씻어내야 합니다. 

여름철에 구매한 어패류는 바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패류를 자를 때 사용한 도마와 칼은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여기]

 

 

 

댓글